대한뇌기능매핑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대한뇌기능매핑학회는 다가오는 5월 3일(토)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뇌기능매핑의 큰 방향인 "다학제적 접근에 기반한 통합 뇌모델링을 향하여(Towards an integrated brain modeling based on a multidisciplinary approach) "에 대한 주제로 다양한 분야의 선도하시는 연구자들의 강의로 구성하였습니다.
우선, 금번 춘계학술대회의 기조강연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천기 명예교수님께서 "Hacking the Brain: Reading and Overwriting Brain Code" 제하로 펼쳐주실 예정입니다.
신경외과학 의사로서 그리고 뇌과학 연구자로서 인간의 뇌기능의 기전을 밝히고 뇌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돕기 위한 다학제적 뇌과학 연구와 치료해 헌신해 오신 교수님의 insightful한 강연을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뇌과학 연구자로서 회원님의 시야를 확장하고 자신의 연구분야에서 새로운 insight를 발견하실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어서 펼쳐지는 두 개의 심포지움 중 첫 번째 심포지움은 "AI application for trans-diagnostic study of brain disorders" 제하로 준비하였습니다. 계산뇌과학과 인공지능의 방법론을 뇌질환에 적용하여, 뇌기능의 기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조현병과 같은 정신과적 질환에서 약물치료의 뇌과학적 기전을 탐색하고, 뇌 네트워크 모델링을 통해 뇌질환의 예후를 예측하여, 임상 진단명의 한계를 넘어서는 뇌질환의 기전 이해와 치료방법 개척을 위한 선도적 연구들을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심포지움은 "EEG, multi-modal neuroimaging, and neuromodulation" 의 제하로 이어집니다. 뇌자기공명영상과 뇌파를 아우르는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뇌 네트워크를 담색하고, 뇌질환 환자들의 개인별 뇌 네트워크의 프로파일 규명에 기반하여, 인지기능 및 다양한 정신증상의 조절을 위한 비침습적 뇌자극법을 보다 적확하게 치료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최첨단 임상뇌과학 융합연구들의 실례를 만나시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유수의 대학과 산업체에서 보다 도전적인 뇌영상기반 개인맞춤형 뇌질환 정밀치료모델과 예후예측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전도유망한 신진연구자들의 따끈따끈한 연구들도 본 춘계학술대회의 "신진연구자 세션"에서 함께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의 토요일 오전 시간을 투자하기에 아깝지 않은 유익하고 흥미로운 세션이 될 것입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금번 2025 대한뇌기능매핑학회 춘계학술대회에 함께하셔서, 신진연구자들의 전도유망한 연구내용과 더불어 중견연구자들의 탁월한 식견을 접하시며, 회원들 간의 활발한 학술적 교류와 친목을 다지는 기회로 삼으시기를 바랍니다. 학회에서 모두 함께 뵙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