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세계 뇌기능매핑학회 개최와 함께
뇌기능 매핑을 통한 인간 뇌 이해와 뇌 질환 극복의 책무를 다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합과 연구자들 간의 발전적 교류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간 인지 행동, 신경, 정신 질환의 근간이 되는 뇌를 연구하기 위해 의학, 자연과학, 공학, 인지 심리학의 많은 연구자가 함께 모여, 대한 뇌기능매핑학회를 창립한 이후 20주년을 지나는 동안, 뇌기능 매핑 분야의 중요성이 커지고 연구 분야와 연구자 수에 있어서 괄목한 성장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연구 수준이 국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에서 인간 뇌를 이해하고 뇌 질환을 해결하려는 목표를 위해 다양한 학회 구성원의 역량을 모아온 결과, 2024년에는 뇌기능 매핑의 가장 중요한 국제학회인 세계 뇌기능매핑학회 OHBM (Organization for Human Brain Mapping)이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 행사를 계기로 우리 학회가 다시 한번 비약적으로 도약하고 세계 뇌기능매핑학회에 중요하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 과학기술의 비약적 발전 덕택에 우리 학회가 다루고 있는 첨단 뇌기능매핑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인간 뇌 기능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는 것은 물론, 치매나 우울증, 조현병과 같은 정신 질환, 운동 질환, 간질, 뇌졸중 등 다양한 신경계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뇌기능매핑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뇌기능매핑의 확장에는 뇌기능매핑 장치 도입뿐만 아니라 분석 방법론, 응용에 관한 도전적 연구 논문 발표와 이 분야에 대한 교육 등, 우리 학회만의 고유한 역할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우리 뇌기능매핑학회 회원들에게는 다양한 뇌 기능의 기전 이해를 통한 인간 이해와 뇌 질환의 극복이라는 도전이 주어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듯이 이 분야의 중요성을 대중에게 소개하고 저변을 확대하는 역할들도 같이해야 합니다.

저희 임원진은 우리 학회에 놓인 시대적 사회적 소명을 다하기 위하여, 우리 학회가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합과 연구자들 간의 발전적 정보교류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디 많은 연구자들께서 우리 학회와 함께 뇌기능매핑 연구분야의 성장과 이를 기반으로 인간 뇌 복지 증진이라는 과업에 동참하여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 1. 2 회장 김재진 / 이사장 박해정